BUSINESS
보다 행복한 삶과 더나은 미래를 위해한걸음씩나아갑니다.
사업영역
ESS(에너지저장시스템)

ESS(에너지저장시스템)

한계를 끊임없이 시험하며 발전하는 이엘티

01
태양광 발전용 ESS

정부의 ESS 활성화 정책의 일환으로 태양광발전소에 ESS를 연계하여 10시 ~ 16시까지 충전하고, 이외의 시간에 방전한 전기에 한하여 REC 가중치 5.0을 적용하여 발전사업자의 수익을 창출하는 사업입니다(2019년 12월 限).

태양광연계 ESS 사업은 기존의 태양광발전소만을 운영했을 경우보다투자비 회수기간이 약 2년 정도 단축할 수 있는 사업입니다. 또한, 주간시간 발전으로 발생하는 전력망 접속용량 부족현상을 완화할 수 있으며, 동절기 및 봄/가을의 야간부하 증가에 효과적으로 대응 가능한 솔루션입니다.

02
공장피크용 ESS

계절별/시간대별로 다른 요금을 적용받는 산업체,대학 및 공공기관,상업시설 등 약 16만여 전기소비자들을 대상으로 ESS 활용촉진 전기요금제를 통해 ESS투자 수요를 확대하고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기 위해 정부 주도하에 진행되는 정책입니다(2020년 12월 限).

ESS 할인 전기요금제의 핵심내용은 피크감소에 따른 기본요금 절감, ESS 방전에 따른 피크 감축량에 해당되는 기본요금 추가할인 그리고 경부하 시간대 충전요금 할인 등이며 이러한 할인을 통해 ESS 설비 구축 사업장에서는 전기요금 절감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또한, ESS 구축은 남는 전력을 저장해 필요할 때 소비하거나 전력망에 공급함으로써 다양한 서비스와 비즈니스모델 개발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03
소형(건물/가정)용 ESS

한전은 2020년 AMI의 구축 완료 시점에 맟춰계시별 요금제를 주택에 도입할 예정입니다.

주택의 계시별 요금제 적용은 BTM(Behind The Meter) 시장에 ESS 적용의 기폭제가 될 것입니다. 현재 가정용 및 소규모 상업용ESS 설치 비율은 13.8% 정도의 미미한 수준이며, 외국의 경우(호주,독일,미국,일본 등)에서는 주택용PV등과 같은 소용량 신재생자원이 많이 보급되면서 2030년에는 69GW/157GWh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가정 및 소규모 상가 등에서도 태양광연계 ESS 또는 공장피크용 ESS의 형태로 ESS를 구축할 경우, PMS/EMS를 통해 각각의 적용분야에 맞춰 운영하여 수익 창출을 할 수 있다.